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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UI 요구사항 확인
1 UI 요구사항 확인
1 UI 개념
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
* UX는 UI 포함
2 UI 유형
- CLI: 정적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
- GUI: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- NUI: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- OUI: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
3 UI 분야
- 물리적 제어 분야: 하드웨어 기반
- 디자인적 분야: 전체적인 구성
- 기능적 분야: 사용자 편의성 고려
4 UI 설계 원칙
- 직관성
- 유효성
- 학습성
- 유연성
5 UI 설계 지침
- 사용자 중심
- 일관성
- 단순성
- 결과 예측 가능
- 가시성
- 표준화
- 접근성
- 명확성
- 오류 발생 해결
6 UI 요구사항
1 개요
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
2 구분
- 기능적 요구사항: 시스템의 입출력, 데이터,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
- 비기능적 요구사항: 품질, 시스템 환경,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
3 확인
UI 표준 지침에 따른 요구사항 확인
2 UI 표준
1 개념
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 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화면에 대한 규약
2 구성
- 전체적인 UX 원칙: 사용자 관점
- 정책 및 철학
- UI 스타일 가이드: 환경 및 레이아웃
- UI 패턴 모델 정의: CRUD 방식 기반
-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
3 고려사항
- 사용자 편의
- 많은 업무 케이스 포함
- 다양한 사용 상황 대처
-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
- 관리 조직 수반
4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
- UI 구동 환경 정의
- OS
- 웹 브라우저
- 모니터 해상도
- 프레임세트
- 레이아웃 정의
- 화면 구조 정의
- 상단 메뉴 구성 정의
- 좌측 메뉴 구성 정의
- 내용 구성 정의
- 하단 메뉴 구성 정의
- 사용자 환경에 맞춰 페이지 폭 정의
- 메뉴 네비게이션 정의
- 공통표준화면 정의
- 기능 정의
- 구성 요소 정의
- 그리드
- 버튼/컨트롤 타입
- Page 요소
- 팝업 요소
- Alert 요소
5 UI 패턴 모델 정의
- 업무 화면 클라이언트 정의
- 서버 컨트롤러 정의
- 서버 메시지 및 예외 처리 정의
- 클라이언트-서버 간 데이터 변환 정의
- 기업 포털 연계 정의
- 보고서 정의
- 외부 컴포넌트 연계 정의
6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
- 조직 구성 및 역할 정의
- 커뮤니케이션 방안 수립
3 UI 지침
1 개념
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, 개발 시 지켜야할 가이드라인
- 목표 정의
- 프로젝트 계획
- 요구사항 정의
- 설계 및 구현
- 테스트
- 배포 및 관리
2 환경 분석
- 사용자 트렌드 분석
- 기능 및 설계 분석
3 UI 개발 목표 및 범위
- 3C 분석: 고객, 자사, 경쟁사
- SWOT 분석: 각점, 약점, 기회, 위협
- 시나리오 플래닝
- 사용성 테스트
- 워크숍
4 사용자 분석 및 니즈 조사
- 리서치 대상 선정 및 내용 설계
- 리서치 진행
- 리서치 결과 정리
5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
- 페르소나 정의: 가상의 사용자
- 콘셉트 모델 정의
-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
- UI 컨셉션
6 UI 상세 설계
UI 시나리오 문서 작성
7 UI 화면 디자인
UI 가이드 문서 작성
8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/검증
지속적인 UI 사용에 대한 평가와 UI 디자인 평가를 통한 개선사항 반영
9 테스트, 배포 및 관리
사용자 중심 소프트웨어 매뉴얼 작성
4 스토리보드
1 개념
- 와이어 프레임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
- 스토리보드: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
- 프로토타입: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/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
2 절차
- 전체 개요 작성
- 서비스 흐름 작성
- 스타일 확정
- 메뉴얼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설명
- 추가 관련 정보 작성
3 유의사항
- 일관된 기호
- 공통 영역 정의
- 영역별 세부 설계
- 버전 업 관리
5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1 프로토타입
1 개념
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
2 의의
- 추후 발생 가능한 오류를 사전에 방지
- 비용 절감
3 유형
- 아날로그: 펜을 활용한 스케치, 적은 비용
- 디지털: 프로토타이핑 도구를 활용, 재사용
2 UI 프로토타입 고려 사항
- 계획 시 고려사항
- 목표 확인
- 환경 확인
- 일정 확인
- 범위 확인
- 인원 확인
- 아키텍처 검증 확인
- 이슈 및 해결
- 가이드 확정
- 개발 생산성 확인
- 결과 시연
- 작성 시 고려사항
- 계획 작성
- 범위 확인
- 목표 확인
- 기간 및 비용 확인
- 산출물 확인
- 유의사항 확인
3 제작 및 검토 프로세스
-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원리 확인
- UI 표준 및 지침에 따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원리 확인
- 프로토타입 방식 결정
-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작성
- UI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작성
- UI 요구사항을 반영한 프로토타입 제작
- 실직적인 제작에 앞서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숙지
- 프로토타이핑 초기 작성
- 프로토타이핑 상세 수행
- UI 적정성 검토
-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적정성 확인
-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적정성 확인
2 UI 설계
1 UI 흐름 설계
1 UI 설계서 구성
- UI 설계서 표지
- UI 설계서 개정 이력
- UI 요구사항 정의
- 시스템 구조
- 사이트 맵
- 프로세스 정의
- 화면 설계
2 UI 설계 원리
-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
- 사용 의도 파악
- 행위 순서 규정
-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
-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
- 수행한 키 조작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
-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
-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고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
3 UI 흐름 설계 수행 절차
- UI 설계안의 적정성 확인
-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
- 사용 의도 파악
- 행위 순서 규정
-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
-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
- 수행한 키 조작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
-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
-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
-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
- 화면과 폼의 흐름 설계
-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 검토
- 화면의 입력 요소 및 유스케이스를 통한 UI 요구사항 확인
- 유스케이스 설계
- 기능 및 양식 확인
2 UI 상세 설계
1 UI 상세설계 절차
- UI 요구사항 최종 확인
- UI 구조 설계
- 사용자 기반 메뉴 구조 설계
- 화면 설계
- 하위 시스템 단위의 내외부 상세 화면과 폼 설계
2 UI 검토 및 보안
- UI 검토 수행
- UI 검토 보완
- 사용성 검토 및 검증 수행
3 UI 설계 도구
1 개념
UI 설계 지원 도구
2 UI 개발 단계별 활용 가능한 설계 도구
- 분석: UI 패턴, UI 모델링
- 설계: UI 설계
- 구현: 프로토타이핑 툴
3 유형
- 화면 설계 도구
- 파워 목업
- 발사믹 목업
- 카카오 오븐
- 프로토타이핑 도구
- UX핀
- 액슈어
- 네이버 프로토나우
- UI 디자인 도구
- 스케치
- 어도비 XD
-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
- 인비전
- 픽사에이트
- 프레이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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