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2장 객체 생성과 파괴
아이템 2.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
선택 매개변수가 많은 경우 대안
점층적 생성자 패턴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선택 private final int fat; //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; // 선택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 this(servingSize, servings, 0); }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) { 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0); }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roies, int fat) { 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0); } 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) { 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 this.servings = servings; this.calories = calories; this.fat = fat; this.sodium = sodium; } }
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를 만들고 선택 매개변수를 받는 생성자를 늘려가는 방식
단점
-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서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려움.
자바빈즈 패턴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(); cocaCola.setServingSize(240); cocaCola.setServings(8); cocaCola.setCalories(100); cocaCola.setSodium(35);
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, setter 메서드를 호출하여 값 설정
단점
-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,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
-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음
빌더 패턴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선택 private final int fat; //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; // 선택 public static class Builder {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선택 private final int fat; //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; // 선택 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 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 this.servings = servings; } 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 { calories = val; return this; } public Builder fat(int val) { fat = val; return this; } 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 { sodium = val; return this; } 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 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 } } 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 this.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 this.servings = builder.servings; this.calories = builder.calories; this.fat = builder.fat; this.sodium = builder.sodium; } }
필수 매개변수만으로 빌더 객체를 생성하고, 선택 매개변수 값을 설정한 후 build 메서드 호출
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듦.
메서드 연쇄 방식 : 클래스 자신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연쇄적으로 호출
장점
읽고 쓰기 쉬움 ( named optional parameters 방식과 유사 )
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 좋음
public abstract class Pizza { public enum Topping { 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USAGE } final Set<Topping> Toppings;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 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 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 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 return self(); } abstract Pizza build(); protected abstract T self(); } Pizza(Builder<?> builder) { 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 } }
public calass NyPizza extends Pizza { 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 private final Size size;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 private final Size size; public Builder(Size size) { 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 } @Override public NyPizza build() { return new NyPizza(this); } 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 } private NyPizza(Builder builder) { super(builder); size = builder.size; } }
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{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;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 private boolean sauceInside = false; public Builder sauceInside() { this.sauceInside = true; } @Override public Calzone build() { return new Calzone(this); } 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 } private Calzone(Builder builder) { super(builder); this.sauceInside = builder.sauceInside; } }
가변인수 매개변수를 여러 개 사용 가능
단점
- 빌더 구현 => Lombok
정리
생성자나 정적 팩토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 선택
용어
공변 반환 타이핑 ( covariant return typing) : 하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
반응형
'Java > OO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Effective Java] 2장. 아이템6 (0) | 2022.07.18 |
---|---|
[Effective Java] 2장. 아이템5 (0) | 2022.07.17 |
[Effective Java] 2장. 아이템4 (0) | 2022.07.16 |
[Effective Java] 2장. 아이템3 (0) | 2022.07.16 |
[Effective Java] 2장. 아이템1 (0) | 2022.07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