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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) 파생상품

 

1. 파생상품 개념

  • 기초자산의 가격에 의해 가치 결정
  • 시장 리스크(주가, 금리, 환율, 상품)와 신용 리스크 관리 수단

 

2. 파생상품 분류

구분 장내파생상품 장외파생상품
거래장소 거래소(청산기관)에 의한 채무이행 -> 상대방 신용상태 파악 필요 X 장외
종류 선물, 장내옵션 선도, 장외옵션, 스왑
특징 표준화, 정형화 -> 유동성결제 안정화 제도 유연성, 맞춤형
  결제안정화제도  

 

3. 파생상품 유형

구분 선도형 옵션형 합성형
특징 손익구조가 선형 손익구조가 중간에 꺾이는 비선형 선물옵션 : 선물과 옵션의 결합
파생상품 종류 선도, 선물, 스왑 콜옵션/풋옵션, 캡/플로어 스왑션 : 스왑과 옵션 결합

 

4. 파생상품의 경제적 기능

  • 리스크 전가 :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이전 (소멸 X)
  • 가격발견 :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예측치 (정확한 예측 X)
  • 자원배분의 효율성 증대 : 리스크 관리, 투자수단, 다수 경쟁에 따른 독점력 감소
  • 시장효율성 제고 : 저렴한 수수료, 레버리지

 


 

2 ) 장내파생상품

 

1. 장내파생상품 구성요소

  • 거래대상(기초자산)
    • 제한 X
    • 수요 고려
  • 결제월
    • 만기 : 실물인수도나 현금결제가 이루어지는 달
    • 금융선물은 통산 분기 마지막 월(3, 6, 9, 12월)로 지정
  • 가격표시방법
    • 단기금리선물 : 100 - 금리
    • T-Bond, KTB 선물 : 액면 100인 채권가격을 %로 표시
  • 계약 단위
    • 기본거래단위
    • 국채선물 : 1억 원, 달러선물 : 1만 달러, KOSPI200선물 : 지수 * 25만 원
  • 최소호가단위(tick)
    • tick value = 1tick * 계약단위
    • KOSPI200선물 : 0.05
  • 일일가격제한폭
    • 시장 과열 방지
    • CME group(미국) : 가격제한폭 X
    • KRX : KOSPI200선물, KOSDAQ150선물 가격제한폭 설정

 

2. 장내파생상품 결제안정화제도

  • 반대매매 : 최종 거래일 이전에 언제든지 포지션 청산 가능
  • 일일정산 : 전일과 당일 선물 가격의 차이만큼 익일에 결제
  • 증거금 제도 : 개약 이행 보증금
    • 개시증거금 : 최초 계약 체결 시 납부하는 증거금
    • 유지증거금 : 임계점, 마진콜 기준
    • 추가증거금 : 일일정산 결과 계좌잔액이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지면 익일까지 개시증거금(유지증거금 X)까지 납부
      • 미이행 시 반대매매(청산)

 

3. 장내파생상품 거래량과 미결제약정

  • 거래량 : 매도 또는 매수한 한쪽의 수량 -> 거래 발생 시마다 누적
  • 미결제약정
    • 특정일 현재 청산되지 않고 남아있는 포지션 -> 일일정산의 대상이 되는 계약 수
    • 시장 유출입 자금의 크기 파악에 이용
      • 미결제약정 증가 : 기존 추세 지속
      • 미결제약정 감소 : 기존 추세 반전
    • 계산
      • 신규 + 신규 : 증가 - 진입
      • 반대 + 반대 : 감소 - 철수
      • 신규 + 반대 : 불변
거래 내용 거래량 미결제약정
1 A 50계약 매수(신규 매수), B 50계약 매도(신규 매도) 50 50
2 C 30계약 매수(신규 매수), D 30계약 매도(신규 매도) 80 80
3 D 20계약 매수(반대 매수), A 20계약 매도(반대 매도) 100 60
4 E 30계약 매수(신규 매수), C 30계약 매도(반대 매도) 130 60

 

4. 장내파생상품 유형

  • 헤지거래 : 위험 회피
  • 투기거래 : 시세차익, 레버리지 효과
  • 스프레드거래 : 두 자산 사이의 가격차이, 투기거래보다 위험과 이익이 적음
  • 차익거래 : 비정상적인 가격차를 이윤으로 획득, 무위험거래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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