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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) 선물

 

1. 선물 개념

구분 선물 선도
거래장소 거래소 장외
신용위험 청산기관 보증 계약불이행 위험 존재(신용 위험)
증거금 일일정산 증거금 납부, 일일정산 은행간 증거금 X, 대고객 필요 시 요구, 일일정산 없이 만기에 정산
인수도 실물인수도 비율 낮음(대부분 차액현금) 대부분 실물인수도(NDF 예외)
만기일 미리 정해짐(통상 3, 6, 9, 12월) 당사자 간 협의

 

2. 선물 종류

기초자산에 따른 분류

  • 상품선물 : 농산물, 축산물, 에너지, 임산물, 비철금속, 귀금속 등 (국내는 금, 돈육)
    • 이자비용, 보관비용, 편의수익 고려 (배당금 등 현금수입 X)
    • 일반적으로 양의 보유비용 -> 선물이론가격 > 현물이론가격
  • 금융선물 : 주가지수, 개별 주식, 금리/채권, 통화 등
    • 이자비용과 현금수입만 고려 (실물 X -> 보관비용 X, 편의수익 X)
    • 주가지수선물 : 양의 보유비용 -> 선물이론가격 > 현물가격
    • 채권선물 : 음의 보유비용 -> 선물이론가격 < 현물가격
    • (통화선물은 예외 : 이자율평가이론 적용)

 

3. 선물의 가격결정

현물거래 시 가격변동위험(시장위험) 및 보유에 따른 비용과 수익 발생 -> 선물거래로 가격고정효과

보유비용모형

  • 선물가격 Future = 현물가격 Spot + 순보유비용(Cost of Carry)
  • 순보유비용(CC) = 이자비용(r) + 보관비용(c) - 현금수입(d) - 편의수익(y)
    • 이자비용 : 자본조달에 따른 이자비용
    • 보관비용 : 일정기간 현물을 보관하는 비용
    • 현금수입 : 주식 배당금, 채권 표면이자, 외화 예금이자 등
    • 편의수익 : 현물을 보유할 때 얻는 편익, 현물보유자에게 주어지는 비금전적 혜택

 

4.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관계

  • 콘탱고
    • 선물가격 > 현물가격
    • 원월물 가격 > 근월물 가격
  • 백워데이션
    • 선물가격 < 현물가격
    • 원월물 가격 < 근월물 가격

 

5. 선물가격과 미래현물가격의 관계 가설

  • 콘탱고 가설
    • 선물가격 > 미래현물가격 ->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선물가격 하락
    • 헤저가 매수포지션, 투기자가 매도포지션
  • 정상 백워데이션 가설
    • 선물가격 < 미래현물가격 ->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선물가격 상승
    • 헤저가 매도포지션, 투기자가 매수포지션

 

6. 베이시스

  • 베이시스 = 선물가격 - 현물가격
    • 이론 베이시스 = 선물 이론가격 - 현물가격
    • 시장 베이시스 = 선물 시장가격 - 현물가격

 

2 ) 투기거래

 

1. 투기거래

  • 시세차익 목적, 시장리스크 감수
  • 유동성 제공
  • 레버리지 = 1 / 위탁증거금율

 

2. 투기거래자

  • 스캘퍼 : 초단기 매매차익 실현
  • 데이 트레이더 : 일중가격 차이를 이용해 매매차익 실현
  • 포지션 트레이더 : 하루 이상 포지션 유지

 

3 ) 헤지거래

 

1. 헤지거래

  • 선물시장에서 현물포지션과 반대포지션을 취함으로써 리스크 제거
  • 지수선물 헤지효율성 결정요인
    • 주식 포트폴리오와 주가지수 간의 추적오차
    • 주가지수와 주식선물가격 간의 베이시스 리스크
  • 무위험자산 = 주식 포트폴리오 - 주가지수선물

 

2. 헤지거래 종류

  • 선물포지션에 따른 분류
    • 매도헤지 : 현물가격 하락 대비
    • 매수헤지 : 현물가격 상승 대비
  • 기초자산에 따른 분류
    • 직접헤지 : 현물과 동일한 기초자산 선물로 헤지
    • 교차헤지 : 현물과 다른 특성을 가진 선물로 헤지

 

3. 헤지거래 고려사항

  • 과도헤지와 과소헤지 : 계약단위로 인한 과도헤지 또는 과소헤지
  • 결제월 선택 : 현물거래시점과 가장 가까운 결제월을 선택하되 현물거래시점보다 후행
  • 헤지비율

 

4. 헤지거래 이월

  • 장기간 헤지가 필요한 상황에서 원월물 유동성이 부족한 경우 이월
  • 매도헤지는 정상시장, 매수헤지는 역조시장에서 이월해야 이익
    • 매도헤지 : 근월물 매도포지션 정리(매수), 원월물 매도포지션 재매도(근월물 < 원월물)
    • 매수헤지 : 근월물 매수포지션 정리(매도), 원월물 매수포지션 재매수(근월물 > 원월물)

 

5. 베이시스 리스크

  • 베이시스 리스크 : 선물로 헤지 시 시장(이론 X) 베이시스 변화에 따른 헤지 성과 변동 위험
  • 선물 만기일 전에 헤지포지션 청산 시 베이시스 리스크에 노출(베이시스 변화는 불규칙적)
  • 베이시스 리스크 노출 시 완전 헤지 불가능, 손익 변화(무조건 악화 X)
    • 매도헤지(선물 매도)
      • 베이시스 감소(선물 하락, 현물 상승) 시 이익
      • 베이시스 증가(선물 상승, 현물 하락) 시 손실
    • 매수헤지(선물 매수)
      • 베이시스 감소(선물 하락, 현물 상승) 시 손실
      • 베이시스 증가(선물 상승, 현물 하락) 시 이익

 

4 ) 차익거래

 

1. 차익거래

  • 선물의 시장가격과 이론가격 사이의 괴리 이용
  • 고평가 매도, 저평가 매수
  • 무위험 수익
  • 종류
    • 매수차익거래
      • 선물 시장가격 > 이론가격
      • 선물 고평가, 현물 저평가
      • 선물 매도 + 현물 매수
    • 매도차익거래
      • 선물 시장가격 < 이론가격
      • 선물 저평가, 현물 저평가
      • 선물 매수 + 현물 매도

 

2. 차익거래 불가영역

  • 선물의 이론가격 = 완전경쟁시장 가정, 보유비용만 고려해서 도출
  • 실제 선물 시장에서는 거래비용 발생 -> 차액거래 시 거래비용 고려
  • 차익거래 불가영역
    • 하한선
      • 저평가 -> 매도차익거래, 가장 높은 수준
      • 하한선 = 이론선물가격 - 거래비용
    • 상한선
      • 고평가 -> 매수차익거래, 가장 낮은 수준
      • 상한선 = 이론선물가격 + 거래비용

 

5 ) 스프레드거래

 

1. 스프레드거래

  • 두 선물의 가격차이를 이용한 거래 : 절대가격 X, 상대가격 O
  • 한 종목에서 생기는 이익이 다른 종목에서 생기는 손실 상쇄 -> 리스크, 수익 낮음

 

2. 스프레드거래 종류

  • 시간 스프레드
    • 거래대상이 동일한 선물 중 만기가 다른 선물 이요
    • 스프레드 = 원월물 - 근월물
    • 거래방법
      • 스프레드 매수 전략 : 스프레드 확대 예상 -> 근월물 매도, 원월물 매수
      • 스프레드 매도 전략 : 스프레드 축소 예상 -> 근월물 매수, 원월물 매도
  • 상품(시장) 간 스프레드
    • 기초자산이 상이한 선물 이용
    • 결제월 간 스프레드에 비해 큰 변동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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